첫캠핑, 초보 캠퍼를 위한 텐트 종류와 선택방법
캠핑에 입문을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 유용한 정보를 전해 드리려고 한다.
막상 캠핑 계획을 준비하고 첫 캠핑을 떠나야 하는데, 어떤 텐트를 고를지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다.
텐트의 종류도 다양하고 기능도 다양해서 본인의 캠핑 스타일에 맞는 텐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돔텐트
말 그대로 돔형의 둥근 모양으로 보통 X 자 형태로 폴대를 끼워 설치하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텐트이다.
텐트 안에 별도의 이너텐트를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 텐트에 후라이를 체결하여 작은 그늘막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어서 가장 보편적으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텐트로 볼 수 있다.
보통 돔텐트+타프 조합으로 많이 사용한다
2. 알파인텐트
보통 솔캠을 하시는 분이나, 백패킹을 하시는 분들이 알파인 텐트를 많이 사용한다.
노지 캠핑 등산용으로 개발되었으며 무게가 2 kg 내외로 수납도 용이하고 아주 가볍다
돔텐트 형태의 축소판이라고 볼 수 있다.
크기가 작다고 가격까지 저렴한 건 아니다
고가는 몇십에서부터 몇 백만 원대의 가격대까지 형성되고 있다
1인 캠핑이나 백패킹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하며, 가족단위, 2인 이상의 오토캠핑장을 찾는 분들이라면 큰 돔텐트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
3. 거실형 텐트, 리빙쉘
내실과 더불어 앞쪽으로 거실이 있는 텐트이다.
이너텐트가 안쪽에 있으며 앞쪽에는 외부에서 실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거실이 만들어진 텐트다
거실형 텐트는 보통 타프없이 단독으로 많이 활용하며, 겨울철 장박에 많이 활용하기도 하는 텐트다.
내부서 등유 난로나, 히터를 틀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여름철에는 전면을 개방하여 시원한 개방감도 느낄 수 있다.
큰 사이즈의 텐트 같은 경우 6에서 10인용이기 때문에 가족 단위 캠퍼분들이 많이 사용하신다.
4. tp. 텐트
보통 감성 캠퍼들이 많이 사용하는 인디언식 텐트로 육각 형태로 폴대 한 개만 중앙 부분에 설치하면 끝이 난다.
하지만 자립형이 많고 바닥에 팩을 여러개 박아야 하는 불편한 점도 있다.
보통 PT 텐트는 나일론이나 폴리에스테르 원단보다는 면 텐트를 많이 사용하신다.
5. 에어텐트
에어 텐트는 폴대를 일일이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을 없이 단순하게 공기만을 채워서 공기의 압으로 텐트를 설치하는 방식이다.
보통 전동 에어펌프와 함께 사용한다.
일반 수동펌프로 설치 시에는 힘들다는 것이 단점이다.
다른 텐트들에 비해서 가격이 약간 비싸게 형성되어 있다.
첫캠핑 초보캠핑을 하시는 분들은 설치시에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6. 원터치, 팝업텐트
원터치는 중앙 부분을 잡고 상단을 눌러주면 폴대들이 자연스럽게 펴져서 피칭이 되는 텐트를 말한다.
초보 캠퍼들에게 용이하지만 무엇보다 바람에 약하다는 것이 단점이다.
팝업 텐트는 쉽게 접고 펼 수 있는 텐트이다.
파이어 폴대를 사용해서 바람에 취약하다.
보통 피크닉 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가격 또한 저렴하게 형성되어 있어 여름철 피크닉 용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나 또한 접고 펴는 게 간편해서 여름철에는 팝업 텐트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7. 루프탑텐트
루프탑 텐트는 차량의 지붕 위에 텐트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텐트이다
장점이라고 한다면 차량 위에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설치와 철수가 간편하다는 점이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루프탑에 무게가 70 kg 이상이기 때문에 연비가 아무래도 조금 더 떨어질 수 있다
요즘에는 차박 캠퍼분들이 많이 늘어남과 동시에 루프탑 설치도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상황이라고 한다.
8. 차박 텐트
차박 텐트는 보통 suv 차량 후면에 도킹하여 함께 활용할 수 있는 텐트로, 잠은 차에서 자고 일상생활은 차박 텐트 안에서 음식을 하거나 휴식을 취한다.
요즘에는 차량과 도킹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 따로 독립형으로 텐트만 설치할 수 있는 멀티형 제품들도 많이 나오고 있다.
9. 면텐트
주로 감성 캠퍼들이 많이 사용하는 텐트로 캠핑장에서 펼쳐놓으면 정말 멋진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무겁다는 것과, 관리가 힘들다는 점이다.
장점은 멋진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캠핑을 할 수 있고, 여름철이나 겨울철에는 면 소재가 결로현상을 막아주어 아침에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텐트이다
가격 또한 일반 폴리원단 텐트에 비해서 높게 형성되어 있는 편이다.
10. 타프, 타프 스크린
타프, 스크린은 주로 여름철에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바람에 취약하다는 것이 단점이다
타프 스크린 같은 경우 여름철 넓은 공간에서 가족들과 함께 다양한 것들을 할 수 있다
안쪽으로 주로 팝업텐트나 돔텐트를 함께 설치해 사용한다.
눈과 비를 막아주고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주로 이 안에서 많이들 생활을 하신다.
액세서리 종류로는 사이드월과 윈드 브레이크등 다양한 액세서리들이 함께 출시되고 있다.
가족 단위의 캠퍼들이 라면 리빙쉘 텐트가 좋을 듯하고 미니멀 캠핑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돔텐트를, 감성 캠핑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면텐트를 준비하는 좋다
1에서 2인 미니멀 캠핑을 다니시는 분들은 돔텐트나 알파인 텐트를 준비하면 될 듯하다.
첫캠핑, 초보 캠퍼를 위한 텐트 종류 끝
댓글